안녕하세요~ 대출과 금융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찐망고입니다. 오늘은 대학생분들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학자금대출 조건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하는데요, 많은분들이 제일 궁금해하시는 내용들로만 구성해보았으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^^
학자금 대출 제한 대학
입학하고자하는 대학이 만일 학자금에 대한 대출이 제한되어 있는 곳이라면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가 가장 궁금하싱텐데요, 이 경우 2020 재정지원제한대학I 유형은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50% 제한이 이루어지는데요, 따라서 일반상환학자금대출의 경우 등록금은 50%까지 가능하고 생활비의 경우 최대한도에서 50%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.
2020 재정지원제한대학 유형II의 경우에는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 조건이 100% 제한되기 때문에 등록금이나 생활비에 대한 대출이 불가합니다.
서류 제출 후
세류를 제출한 다음 2주가 지났는데도 소식이 없을 경우에는 제출된 서류가 충분하지 않다던가 잘못된 서류 제출로 인해서 확인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. 심사가 너무 오래걸리는 것 같다면 한국장학재단 고객센터로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.
학점은행제 대학
학점은행제로 운영되는 곳도 대출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, 아쉽게도 학점은행제와 비학위과정 및 외국대학은 대출을 이용할 수 없답니다.
실명인증 오류
학자금대출 조건 중 부모님이나 배우자의 실명을 인증하는 단계를 거쳐야하는데요, 이를 완료해야지만 신청이 진행됩니다. 이 과정에서 해당 주민등록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했음에도 오류가 날 경우에는 NICE 신용평가 정보 상담센터를 통해 실명등록에 대한 안내를 받고 진행해야합니다.
해당 가족이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는 학생이 가족정보 입력 시 입력불가라는 팝업과 가족 정보를 입력할 수 없게되는데요, 이런 경우라면 해당 가족의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잠깐 해지한 후 재신청하시면 됩니다.
주의할점은 실명인증에 실패할 시 신청을 할 수 없거나 잘못된 가족정보 신청자의 경우 변경이 불기해 대출 심사가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, 따라서 불이익이 없도록 정확한 정보만을 입력하고 한번 더 확인해야합니다.
신입생일 경우
신인생으로 대출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소속 대학과 학과 미정으로 확인이되는데요, 승인이 난 후에 대출금 실행시 합격한 학교 및 학과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답니다. 이는 신입생을 비롯하여 편입생, 재입학생에게도 해당되는 내용입니다.
기초생활수급자
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증명서를 내야하는데요, 방법은 모바일과 온라인 이렇게 두가지가 있습니다.
모바일 제출 : 스마트폰을 통해 한국장학재단 어플을 다운로드 한 다음 어플 실행하고 좌측의 상단 메뉴에서 서류 제출을 클릭한 다음 사진 파일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.
온라인 제출 :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 후 학자금대출 > 신청 > 서류제출 현황 > 우측 하단 서류제출 버튼을 누른 후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하면 완료입니다.
학자금대출 조건 성적
신입생과 편입생, 재입학생의 경우 해당 대학의 입학 허가를 통해 성적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보고있지만 재학생의 경우에는 직전 학기 밴분위 점수 100점 만점 중 70정 이상 및 직전 학기 개별 대학 최저 이수학점이나 12학점 이상 이수 기준을 통과하여야합니다.
등록금 일부 대출
등록금 전체가 아닌 일부만 대출받기를 원하는 경우도 꽤나 많은데요, 이 역시 사능합니다. 대출을 실행할때 조건 입력단계에서 본인납부가능금액에 본인이 부담할 수 있는 금액을 입력하게되면 본인 부담액을 학생 계좌에서 인출한 다음 대출액과 합해 학교 계좌로 입금됩니다. 따라서 본인의 계좌에 금액이 충분한지 사전에 잔고를 꼭 확인한 후 실행해야합니다.
마치며
자, 오늘은 대학생이라면 꼭 알고있어야하는 학자금대출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, 편입생이나 재입학생에게도 해당되는 학자금대출 조건 내용이니 숙지하고 계셨으면 합니다. 이 밖에 무방문대출, 무직자대출 등 다양한 상품별 대출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대출 직거래 플랫폼인 대출브라더스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^^
대출상품 더 알아보기 ▼
Comments